저단백식 어떻게 해야할까? (저단백식 교육 웹 사이트)

만성콩팥병을 고치는 약이 없다보니, 치료의 주된 방향은 콩팥 기능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교육이 중요한데, 그 중 실생활에 바로 적용 가능한 것이 식이입니다. 대표적인 만성콩팥병 환자의 식이로 저염식, 저단백식이 있습니다. 저단백식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나이가 많은 노인 환자분께는 영양결핍, 근육 소실 위험이 커서 저단백식을 크게 강조하진 않습니다. 그러나 비교적 젊고 인지가 좋은 만성콩팥병 환자분들께는 저단백식을 교육합니다. 하지만, 말로서 전달하기에는 잘 와닿지 않는 부분이 많고, 진료 시간의 제약이 있어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또한 영양학을 전공한 것은 아니다보니, 세밀한 부분까지는 잘 모르기도합니다. 고민을 하다 진료실에서 간단히 교육할 수 있는 웹 도구를 한번 만들어보았습니다. 요즈음에는 chat GPT 기능이 좋다보니 아이디어만 있으면, 기본적인 코딩은 AI 가 다해줍니다. 약간의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간단하게 제작해보았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면 됩니다.

https://www.medcalc.co.kr/protein-diet-calc/

 

저단백식 교육 계산기 – 의학계산기

 

www.medcalc.co.kr

 

 

사이트를 들어가면, 여러가지 음식 항목들과 우측에 숫자가 보입니다.

우측의 숫자는 해당 음식 양에 포함된 단백질 양 (g) 입니다.

 

1. 먼저 '체중'을 입력하고 '식이 종류'를 선택합니다.

체중에다가 63kg 를 입력하고, 저단백식 (0.8g/kg/day) 를 선택하겠습니다.

 

 

 

 

2. 한끼 밥 한 공기씩 아침, 저녁 2끼를 드신다면, 쌀밥을 체크하고 숫자에는 12를 입력합니다. (한 공기가 6g 이고 하루 2끼를 드시니 12g)

 

3. 음식 항목을 최소 하나 이상 체크를 하면, 자동 계산이 되어 결과창에 표시가 됩니다.

체중 63kg 기준, 0.8g/kg/day 의 저단백식을 하려면, 하루 단백질을 50.4g 이내로 드셔야 한다는 뜻이고

쌀밥 2공기에 단백질 12g 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반찬으로 드시는 단백질 식이를 38.4g (50.4 - 12) 내에서 드셔야 합니다.

 

4. 아침에 생선 한토막 (40g) 과 두부 (1/3모) 를 반찬으로 드시고, 저녁에 쇠고기 40g (탁구공 크기)를 반찬으로 드신다면, 다음과 같이 체크가 됩니다.

 

 

 

그럼 결과는 24g 이 늘어 총 단백질 섭취량은 36g 입니다. (아래 사진 참고)

 

 

5. 점심때 계란 하나와 우유 250mL 를 드신다면, 다음과 같이 체크가 되는데,

 

그러면, 하루 총 단백질 섭취량이 52g 으로 기준보다 초과하게 됩니다.

 

 

그러면 우유를 250mL 보다는 적게 드시는 방법 등으로 단백질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우유를 125mL 을 섭취하게 되면, 단백질 섭취 기준 이내로 들어가게됩니다.

 

 

이 같은 방법으로 하루 단백질 섭취량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환자 마다 개별화된 접근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가 필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